2024.04.12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이슈현장

서울대 사범대학 현직교수가 전교조 성향 교육감 맹비난 ... "정치교육감들이 교육 망친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조영달 교수, "교육은 특정 정치집단의 전유물 될 수 없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현직교수가 전교조 성향의 교육감들을 '정치교육감'이라며 맹비난하는 글을 중앙일보에 게재하여 주목 받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조영달 교수는 25일 중앙일보 시론을 통해 "정치 교육감들의 교실 정치화가 교육의 미래 망친다"며 전국 14개 시도교육청을 장악한 전교조 성향의 교육감들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조 교수는 이 글에서 "교육이 특정 집단이나 정치 진영의 전유물이 되어 버렸으며 대부분의 교육정책이 전교조 의견과 일치하고 있다"며 교장공모제 확대정책에 대하여 "자격 없이도 교장이 될 수 있게 하였고 교육감과 코드가 맞는 교원을 임용 가능케 하여 세력을 확대해 왔다"고 포문을 열었다.

 

조 교수는 그동안 전교조 성향의 교육감들이 추진했던 무상급식, 무상교육, 무상교복, 무상입학준비금 등 무상시리즈와 외고 자사고 국제중 폐지 등의 평등시리즈에 대하여 "무상과 평등이라는 겉 포장은 그럴싸하지만 교육의 핵심이 빠져 있어 허울만 좋은 정책이었다"고 꼬집었다.

 

조 교수는  무상과 평등 시리즈 정책에 대하여 "흉내내기와 생색내기 정책으로 단기적으로 유권자들의 환영을 받을 수 있었지만 사실은 특정 정치세력 구축을 위해 교육을 정치도구로 사용했다"며 "인성 추락, 기초학력 미달, 학업성취도 양극화 등 우리 교육은 수렁에 빠지고 있어 그야알로 교육은 재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조 교수는 "이제는 교육이 본래 가야할 이정표를 세울 때다. 이 일을 해내지 못하면 우리의 미래는 암울하다. 하루빨리 인성과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적성에 따라 다양하게 성장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앞으로 교육계가 해야할 일을 제시하면서 글을 맺었다.

 

중앙일보에 게시된 조 교수의 글에는 공감한다는 여러 개의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이런 올바른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그러기에 오늘 이 칼럼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이들에게 던지는 의미가 사뭇 크게 다가옵니다."(kmsl****)

"교육은 특정 정치사상을 국민에게 교육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쓰여서는 안 된다"(kndc****)

"제발 정치에서 교육은 빼자!!!정권바낄때마다 이게 뭐냐!!이 나쁜 좌파들아"(hapi****)

기회평등학부모연대 김정욱 대표는 "교육계의 중량감 있는 현직 교수가 전교조 성향의 교육감들에 대하여 이만큼 솔직한 비판을 내놓은 적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가짜가 아닌 진짜 교육계 인사들이 나서서 전교조 성향의 교육감들에 맞서 목소리를 높여 준다면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을 수도 있을 것"이라며 반가워했다.

 

[아래는 중앙일보 시론에 게재된 조영달 교수의 글 전문]

 

‘정치 교육감들’의 교실 정치화가 교육의 미래 망친다
 

자신의 갓난아기를 단돈 20만원에 입양시킨다는 차마 입에 담기에도 충격적인 글이 최근 인터넷 마켓에 올라왔다. 코로나19 시대에 학생들은 “우리가 모르모트(실험쥐)냐”고 아우성치고, 부모들은 “인터넷과 휴대전화만 본다고 공부가 되겠냐”며 비대면 교육에 불신을 토로한다.
 

혹자는 학교는 없고 ‘SKY 캐슬’과 사교육이 교육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런데도 교육 정책은 어제 세우고 오늘 바꾸는 일을 되풀이한다. 참으로 안타깝고 슬프다. 그래서 진정한 교육이 더없이 소중하다.
 
교육은 스스로 성찰하고 잠재된 역량을 찾아서 키우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인격을 갖추고 다양하게 커가면서 보람된 미래를 개척한다. 그래서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이며, 헌법 31조에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한다.
 
교육은 특정 집단이나 정치 진영의 전유물이 될 수 없다. 그런데 지금 우리 교육은 어떠한가. 전교조 성향의 교육감들(전국 17명 중 14명)이 교육 현장을 마구 흔들고 있다. 교육 정책의 대부분이 전교조의 의견과 일치한다.
 
이들은 전교조 합법화를 촉구해왔고, 자격 없이도 교장이 될 수 있는 제도의 확대를 추구했다. 교육감과 코드가 맞는 교원 임용이 가능한 가당치 않은 개정안을 들고나와 자기 세력의 확대를 추구한다는 논란에 휩싸여 있다.
 
교육을 사랑하는 국민 모두에게 묻고 싶다. 과연 전교조와 ‘정치 교육감’으로 우리 교육에 미래가 있는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학교에서 ‘만남’이 단절된 이후 교육부는 방역 차원에서 학교 교육 지침서를 만들었다. 하지만 학습 단절, 학생 상황, 학업 성취의 양극화, 학교와 사회 및 지능정보 기술이 어떻게 융합돼야 하는지 등에 대한 교육 정책은 보이지 않는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그저 학교와 교사들에게 ‘교육 흉내 내기’를 독려할 뿐이다. 학생과 학습 상황을 등한시한 교육은 흉내일 뿐이다. 알맹이 없이 텅 비고 겉만 부풀려진 공갈빵과 같다.
 
정치 교육감들이 그동안 한국 교육에 던진 화두는 무엇인가. 무상급식, 무상교육, 무상교복, 무상 입학 준비금 등 무상 시리즈가 난무했다. 외고와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국제중 폐지 요청 등이다. 무상 아니면 평등이다.
 
그럴싸하지만 공짜라는 겉 포장 안에 진짜 있어야 할 교육의 핵심이 빠져있다. 무상이라는 허울도 국민의 혈세이고 보면 가히 ‘생색내기 정책’이라 아니할 수 없다. 심하게 말하면 선심성·선거용 정책뿐이다.
 
이처럼 교육을 매개로 하는 흉내 내기와 생색내기 정책은 단기적으로 유권자들에게 환영받을 수 있다. 이 점에서 대중의 지지를 의식한 포플리즘 정책이 교육을 유린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특정 정치세력 구축에만 관심 있는 리더로는 흉내만 낼 뿐 교육의 알맹이를 채울 수는 없다. 교육을 대중 지지와 정치 게임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집단주의 사고의 전형이다. 우리 헌법이 지향하는 바는 아니다.
 
정치 오염과 흉내 내기 정책 속에서 우리 교육은 수렁으로 빠지고 있다. 인성의 추락은 말할 것도 없고, 기초학력 미달인 학생 비율이 해마다 높아져 중등학교 학생의 10% 이상이 수학 기초학력 미달이다. 코로나 재난 상황에서 학업성취도 양극화도 더 심해지고 있다. 그야말로 ‘교육 재난’ 상황이다.
 
이제 흉내 내기, 생색내기의 포퓰리즘 교육정책을 청산해야 한다. 재난과 지능정보시대에 교육이 본래 가야 할 이정표를 바로 세울 때다. 이 일을 해내지 못하면 우리의 미래는 암울하다. 하루빨리 인성과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적성에 따라 다양하게 성장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야 한다. 이 일에는 정치 진영이 따로 없어야 한다. [끝]

 



참 아카데미

더보기
이제는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
지난 5월 17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정경희의원 주체, 바른사회시민회의, (사)바른아카데미, 미래교육자유포럼 주관, 자유기업원 후원으로 교육개혁 방향에 대한 세미나가 개최했다. 이날 김경회석좌교수(명지대)는 "바람직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발제에서 교육개혁의 지향점으로, 다섯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첫째, 학력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 본질의 회복. 둘째, 교육에서 자유도 높이기. 셋째, 공정한 경쟁을 톻한 실력주의 확립. 넷째, 교육의 다양성, 다섯 번째, 수월성 교육을 통한 세계 일류 인재 양성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주의 정책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하며, 첫째, 시험・숙제・훈육 없는 3무 혁신교육 폐지와 학력중시 정책으로의 전환. 둘째,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하여 자사고 외고 존치와 자율 확대. 셋째, 문재인 정부의‘사학 공영화’정책 철회와 사학의 자주성 보장으로 전환. 넷째, 올바른 역사교육, 다섯째, 유명무실해진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대로 실시할 것을 강조했다. 학교선택제・대입자율화・교직사회 혁신을 3대 핵심 제도개혁과제로 삼고 낡은 교육제도를 선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첫째, 고교평

PHOTO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