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3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이슈현장

세계보건기구, "사회적 이익을 위해 재등교를 적극 권장"

WHO, "만 5세 미만의 어린이는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없다"라고 권고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세계의 COVID-19 감염확산에 대응하기위해 각 국가의 미래세대인 학생들의 정상적인 교육을 위해 특별한 지침과 권장사항을 각 과학자들이 연구한 결과를 통해 특별 섹션으로 만들었다. 아래 기사 내용은  WHO가 만든 COVID-19 감염과 학교 교육에 대한 보고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COVID-19 와 학교 재등교에 대한 WHO의 연구결과와 권장사항> 

 

지금까지 세계보건기구(WHO) 데이터에 따르면 18세 미만의 어린이 COVID-19 확진자는 전체 확진자의 약 8.5%를 차지하며,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망률이 적고 보통 경미한 질병이다. 그러나 성인과 마찬가지로 기존의 건강 상태가 중증 질환 및 어린이 중환자 실 입원의 위험 요인으로 제안되었다.

 

현재까지 어린이나 학교와 관련된 직접적 발병 사례는 거의 보고되지 않았으나, 현재까지 교사 또는 관련 직원 사이에서 보고된 적은 수의 발병은 교육환경 내에서 COVID-19 확산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소아 어린이(만 5세 이하)는 일반적으로 경미한 질병과 증상이 적기 때문에 때때로 사례를 확인할 수 없으나, 중요한 것은 연구의 초기 데이터에 따르면 청소년의 감염률은 소아 어린이보다 높을 수 있다.

 

학교를 개방하는 것이 커뮤니티 전파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은 아직 평가되지 않았다. 일부 모델링 연구에 따르면 학교 재개는 지역 사회의 더 넓은 전파에 작은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큰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는 확인되지 않았다.

 

현재 교육환경 안팎으로 전파되는 어린이의 역할에 대한 추가 연구가 진행 중이며, 세계보건기구(WHO)는 교육 기관에서 COVID-19 전파를 연구하는 데 사용할 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해 전 세계 과학자들과 협력하고 있다. 지금까지 연구한 결과를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기저 질환 (천식, 당뇨병, 비만)이 있는 아동은 학교에 재등교해야 하나?

 

자녀가 학교에 가야하는지 여부는 건강 상태, 지역 사회 내 COVID-19 전파 및 학교와 지역 사회가 COVID-19 전파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마련한 보호 조치에 따라 다르다. 현재 확인된 증거에 따르면 어린이의 중증 질병 위험은 성인보다 전반적으로 낮지만 어린이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한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으나, 학교 등교의 이점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현재 확인된 증거에 따르면 중증 천식, 비만, 당뇨병 또는 암과 같은 만성 호흡기 질환과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성인들은 건강 상태가 좋은 사람들보다 심각한 질병 및 사망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그러나 이는 어린이에게도 해당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 더 많은 확인된 정보가 더 필요하다.

 

교육현장서 60세 이상의 교사와 기저 질환이 있는 교사는 중증환자가 될 위험과 사망 위험이 더 높다. 교육 환경으로 돌아가는 결정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지역 질병 동향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학교에서 시행중인 조치를 고려해야 한다..

 

학교 학생들(어린이)의 잠복기는?

 

어린이의 잠복기는 성인과 동일하다다. COVID-19에 노출된 후 증상이 시작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약 5~6일이며 범위는 1~14일이다.

 

학교를 재개 할 것인지 또는 계속 열어 둘 것인지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학교 폐쇄, 부분 폐쇄 또는 재개를 결정하는 것은 위험기반 접근 방식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학생, 교사, 교직원 및 더 넓은 지역 사회를 위한 교육, 복지 및 건강 혜택을 극대화하고 새로운 COVID 발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학교를 재개하거나 계속 개방하기로 결정할 때 필요한 요소는 아래와 같다.

• 지역 수준에서 COVID-19의 역학 : 이것은 국가 내에서 지역마다 다를 수 있다

• 학교 개방의 장점 및 위험 : 개방형 학교의 어린이와 직원에게 가능한 이익과 위험을 평가할 때, ①학교가 운영되는 지역의 전파 강도이나, 현재까지 확정된 구체적 사례가 없다 ②학교 휴교가 학생들의 교육, 일반 건강 및 복지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 취약 계층인 당뇨, 천식 등 기저질환자 및 장애인, 영양상태 등) ③원격 학습 전략의 효과 ④코로나19 탐지 및 대응으로 지역 보건 당국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능력 ➄학교 및 교육 기관이 안전하게 운영 할 수 있는 능력 ➅학교와 보건 당국의 협력 및 조정 능력 ➆학교 밖에서 시행되는 기타 공중 보건 조치의 범위

 

재등교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어떤 혜택을 제공합니까?

 

휴교는 아동 건강, 교육 및 발달, 가족 소득 및 전반적인 경제에 명백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학교 재개를 결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등교시의 이점을 우선적으로 충분하 고려해야 한다.

 

• 학생들이 학업을 마치고 다음 단계로 계속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아동 폭력 예방 등 필수 서비스 제공, 학생들의 적절한 영양 제공(학교급식), 아동 복지 향상

• 사회적, 심리적 웰빙

• 자신과 타인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의 충분한 제공

• 등교 불능 시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는 위험 요인

• 맞벌이 부모가 자유롭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회적 이익

 

학교에서 준비하고 시행 할 예방 및 통제 조치는?

 

학교와 지역 사회에 COVID-19의 도입 및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검토하고 적용해야 할 몇 가지 조치와 요구 사항이 있다. 우선적으로 학생이 학교에 있는 동안 어린이와 교직원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유치원, 고등교육 기관(대학), 기숙학교 또는 전문 기관에 대한 특수 상항을 고려해야 한다.

 

WHO의 학교 재등교에 대한 권장 사항은?

 

①커뮤니티 수준의 조치 : 조기 감지, 테스트, 연락처 추적 및 연락처 격리를 수행 및 클러스터 조사, 물리적 거리(1m) 유지, 손 및 위생 관행 및 연령에 적합한 마스크 사용, 취약 그룹(당뇨, 비만, 천식, 암, 장애어린이 등)의 보호 장치

 

②정책, 시스템 및 인프라 : 고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포함하여 모든 학교 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자원, 정책 및 인프라 구축

 

③행동적 측면 : 학생의 연령과 능력을 고려한 실행으로 어린 아이들은 신체적으로 거리(1m)를 두거나 마스크를 적절하게 사용 권장.

 

④안전 및 보안 : 학교 폐쇄 또는 재 개교는 학생의 안전과 보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가장 취약한 아동은 픽업 및 하차와 같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

 

➄학교 및 교실 수준의 위생 및 일상 시스템 : 책상 간격(1m), 빈번한 손 및 호흡기 위생, 연령에 적합한 마스크 사용, 환기 및 환경 청소 조치를 포함하여 개인 간에 최소 1m의 물리적 거리를 두어 노출을 제한해야 한다.

 

학교는 직원과 학생들에게 COVID-19 예방 조치에 대해 적극 교육하고, 학교 환경 및 시설의 일일 청소 및 소독 일정(별도 예산 확보)을 개발하고, 손 위생 시설의 가용성과 마스크 사용에 대한 국가/지역 지침의 확보와 시스템 및 인프라 구축.

 

➅아픈 학생, 교사 및 기타 교직원에 대한 선별 및 관리 : 학교는“몸이 안 좋을 경우 집에 머무르기”정책을 시행하고, 의사 소견서 요구 사항을 면제하고, 학부모/학생/교직원이 학교에 갈 것인지 결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야 한다. COVID-19 사례와 접촉 한 학생은 14일 동안 집에 머물도록 하고 도착시 선별 검사 옵션해야 한다.

 

➆고위험군의 개인 보호 : 학교는 고위험군의 학생과 교사를 분류하고 이들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잦은 손 위생과 호흡기 에티켓뿐만 아니라 의료용 마스크의 물리적 거리 유지.

 

⑧학부모 및 학생과의 의사소통 : 학교는 협력과 지원을 보장하기 위해 시행중인 조치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에게 계속 알려야 한다.

 

⑨예방 접종 확인 및 후속 예방 접종 프로그램과 같은 추가 학교 관련 조치 : 학교 급식, 정신 건강 및 심리 사회적 지원을 포함한 필수 서비스의 연속성 또는 확장을 보장.

 

⑩교실 밖에서의 물리적 거리 : 가능한 경우 학생 (모든 연령 그룹)과 교직원 모두에게 최소 1m의 거리를 유지.

 

⑪교실 내 물리적 거리 : COVID-19가 지역 사회에 전파되는 지역에서는 등교 학교에 대해 모든 연령대, 모든 개인 간에 최소 1m의 거리를 유지. 여기에는 책상 공간 늘리기 및 준비 휴식 시간, 휴식 및 점심시간이 포함. 학급과 연령대의 혼합을 제한하며, 소규모 수업 또는 교대로 출석 일정을 고려하고 교실에서 통풍이 잘 되도록 한다.

 

교직원은 항상 서로 및 학생과 1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하며, 1m 거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산발적 사례가 있거나 또는 COVID-19 사례가 없는 지역에서는 12세 미만의 어린이가 항상 신체적 거리를 유지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가능한 경우 12세 이상 어린이는 서로 1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⑫원격 학습(어린이가 직접 수업에 참석할 수없는 경우)는 학생들이 교육 자료 및 기술 (인터넷, 문자 메시지 라디오, 라디오 또는 TV)에 계속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예 : 과제 전달 또는 방송 수업).

 

⑬교육 시설 폐쇄는 상기 대안 중 어떤 대안도 없는 경우에만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학교를 등·하교 교통 중 위험은?

 

학교 나 교직원의 불필요한 노출을 제한하기 위해 학교를 오가는 교통편에 대해 다음과 같은 조정을 실행해야 한다.

①현지 정책에 따라 호흡기 및 손 위생, 신체적 거리 측정, 스쿨버스와 같은 교통수단에서 마스크 사용을 장려하고 배치한다.

 

②대중교통을 포함하여 등·하교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③좌석 당 한 명의 어린이만 앉게 하고, 가능하면 스쿨버스 승객 사이에 최소 1m의 물리적 거리를 확보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당 더 많은 스쿨버스가 필요할 수 있다.

 

④가능하고 안전하다면 버스, 밴 및 기타 차량의 창문을 열어 둔다.

 

WHO는 교직원과 아이들에게 학교에서 마스크 착용 또는 어떤 종류의 마스크를 권장하는가?

 

COVID-19의 강렬한 지역 사회 전파가 있는 국가 또는 지역 및 신체적 거리를 확보 할 수없는 환경에서는 학교에서 마스크 사용에 대해 다음 기준을 권장합니다.

 

① 5세 이하의 어린이는 마스크를 착용 할 필요가 없다.

 

② 6세에서 11세 사이의 어린이의 경우 다음을 고려하여 마스크 사용 결정에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 아동이 있는 지역의 전염 강도 및 이 연령 그룹의 감염 및 전염 위험에 대한 증거.

• 신념, 관습 및 행동.

• 마스크의 올바른 사용과 성인 감독의 이용 가능성을 준수하는 아동의 태도와 행동.

• 마스크 착용이 학습 및 발달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

• 스포츠 활동, 장애 또는 기저질환이 있는 아동과 같은 추가 고려.

 

③12세 이상 어린이와 청소년은 성인을 위한 국가 마스크 지침을 따라야 한다.

 

④교사와 지원 직원은 다른 사람과 최소 1m 거리를 보장 할 수 없거나 해당 지역에 전파가 널리 퍼져있는 경우 마스크를 필히 착용해야 한다.

 

마스크 유형은 공공 장소, 특히 거리를 둘 수없는 지역 및 지역 사회 전파 지역에서 일반 대중의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 ‘패브릭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학교 운동장이 포함될 수 있다.

 

마스크 또는 안면 커버 착용에 대한 정책은 국가 또는 지역 지침에 부합해야 한다. 사용한 마스크는 착용 후 위생적으로 관리해서 재사용하고 재사용이 불가능할 경우 폐기해야 한다.

 

학교 환기 및 에어컨 사용에 대한 구체적인 권장 사항은?

 

적절한 자연 환기를 보장하고 가능한 경우 점유 공간에 대한 총 공기 흐름 공급을 늘린다. 가능한 한 건물 내부에서는 공기를 재순환시키지 않고 깨끗하고 자연적인 환기(예 : 창문 열기)를 사용해야 한다.

 

난방, 환기 및 공조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검사, 유지 보수 및 청소해야 한다. 설치, 유지 보수 및 여과에 대한 엄격한 표준은 효과적이고 안전한지 확인하는 데 필수적이므로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라 건물에 설치되기 전후에 2시간 동안 최대 외부 공기 흐름으로 시스템을 실행한다.

 

재등교 후 무엇을 모니터링 해야 하나?

 

다음 사항을 모니터링 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으며, 이 모니터링에서 학습된 내용을 기반으로 어린이와 직원에게 가능한 가장 안전한 환경을 계속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추가 수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①증상보고, 모니터링, 신속한 테스트 및 의심 사례 추적의 효율성

②교육 목표 및 학습 결과에 대한 정책 및 조치의 효과

③아동, 형제자매, 직원, 부모 및 기타 가족 구성원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정책 및 조치의 영향

④제한 해제 후 학교 중퇴 추세

➄학교 내 아동 및 교직원의 사례 수, 지역 행정 구역 및 국가의 학교 기반 발병 빈도.

➅원격 교육이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 평가.

 



참 아카데미

더보기
이제는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
지난 5월 17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정경희의원 주체, 바른사회시민회의, (사)바른아카데미, 미래교육자유포럼 주관, 자유기업원 후원으로 교육개혁 방향에 대한 세미나가 개최했다. 이날 김경회석좌교수(명지대)는 "바람직한 교육개혁의 방향과 과제” 발제에서 교육개혁의 지향점으로, 다섯가지 원칙을 제시하며, 첫째, 학력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 본질의 회복. 둘째, 교육에서 자유도 높이기. 셋째, 공정한 경쟁을 톻한 실력주의 확립. 넷째, 교육의 다양성, 다섯 번째, 수월성 교육을 통한 세계 일류 인재 양성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정부의 획일적 평등주의 정책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하며, 첫째, 시험・숙제・훈육 없는 3무 혁신교육 폐지와 학력중시 정책으로의 전환. 둘째, 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하여 자사고 외고 존치와 자율 확대. 셋째, 문재인 정부의‘사학 공영화’정책 철회와 사학의 자주성 보장으로 전환. 넷째, 올바른 역사교육, 다섯째, 유명무실해진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대로 실시할 것을 강조했다. 학교선택제・대입자율화・교직사회 혁신을 3대 핵심 제도개혁과제로 삼고 낡은 교육제도를 선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첫째, 고교평

PHOTO

더보기